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리바운드, 부산중앙고 농구부의 좌충우돌 역사 

    개봉일: 2023.04.05

    장르: 드라마

    상영시간: 122분

    평점: 8.35

    감독: 장항준

     

    리바운드는 2023년 개봉한 장항준 감독의 처춘, 스포츠, 감동 실화를 장르로 한 영화입니다. 영화 캐스팅부터 이목을 끓기 좋은 영화였는데요. 배우 안재홍, 이신영, 정진운 등이 출연합니다. 리바운드는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로 2012년 재 37회 대한 농구협회장기 전국대회에서 활약한 부산 중앙고등학교 농구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뛰어난 선수들은 모두 서울고등학교의 농구부로 들어가던 시절 부산 중앙고의 농구부의 자리를 지켜줄 인재가 없던 상황속 저조한 점수와 분위기로 인해 농구팀을 없애자는 이야기 또한 나오지만 역사가 있는 팀이기에 없애기보다는 구색만 맞춰 놓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 속 농구부의 코치로 당시 공익근무요원으로 근무 중이던 강양현(안재홍 역)이 발탁되게 되고 강양현은 코치로서 농구부를 이끌어 나가고 살리기 위해 인원을 채우기 위해 선수들을 직접 찾기 시작합니다. 

    한 명 한 명 잠재력 있는 학생들을 찾아 인원을 맞추고 훈련에 들어고 있었고 마지막 강양현 코치는 뛰어난 인재가 뛰어줄 농구실력이 출중한 한준영을 영입하고 그 중심으로 전술을 짜게 됩니다. 경기의 중심을 한준영으로 하는 것이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연습했지만 경기당일에 한준영 학생이 경기당일에 상대편의 선수로 나오게 되는 일이 있게 되고 공들여 준비했던 경기가 몰수패를 당하게 되고, 결국 해체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뿔뿔이 흩어지게 된 학생들, 코치는 다시 농구팀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선수들을 찾아가기도 하며 그다음 해 신입선수들도 함께 채워 농구부를 꾸리게 됩니다. 피땀 흘려 노력하며 결국 6명이라는 최소 인원으로 대회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게 코치의 독특한 훈련방식과 훌륭한 전략으로 최약체로 여겨지던 팀이 연이어 이기며 결승전까지 오르게 됩니다. 상대팀과는 다릴 교체선수가 없던 탓에 체력이 바닥난 선수들이었지만 끝까지 뛰어 관객들의 놀라움을 자아낼 만큼의 멋진 플레이를 보여 주게 됩니다. 비록 63대 89로 패배했지만 제일 허술했던 팀에서 최소 인원으로 결승까지 이뤘던 탓에 기적의 순간으로 농구의 역사에 기록이 됩니다. 

     

     

    실제사건을 기반으로한 유쾌하고 감동적인 이야기 

     

    리바운드는 높은 평점을 받았는데요. 그 이유는 첫 번째 실제사건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입니다. 영화는 실제 부산중앙고등학교 농구부의 감동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뻔한 스포츠 영화가 아닌 시청자에게 공감과 감동을 주게 된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유쾌하고 감동적인 스토리입니다. 코치의 다소 독특한 훈련방식과 허당미는 관객들로 하여금 웃음 짓게 만들고 더욱 이야기에 몰입감을 주었으며,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는 충분히 감동을 줍니다. 세 번째는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입니다. 배우 안재홍의 열연은 물론이고, 신인배우들의 연기도 탁월해서 관객들에게 큰 호평을 얻었습니다. 네 번째는 감동적인 메시지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기에 더욱 현실 속에서 반영할 수 있는 메시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꿈을 향해 포기치 않고 노력하여 결국 기적 같은 결과를 얻은 장면은 관객들에게 소소하지만 큰 메시지를 줍니다. 

     

    꿈을 향한 열정과 좌절, 그리고 감동

     

    저는 실화 기반 감동 영화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삶의 영감을 주는 영화가 갖는 힘은 정말 특별하기 때문입니다. '리바운드'는 개인적으로 띵작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분명 큰 감동과 생각한 거리를 선물해준 영화였습니다. 저에게 '리바운드'는 100% 완벽하게 대입할 수 있는 영화는 아니었지만, 좌충우돌 농구부의 성장 이야기와 충분한 재미와 감동을 주었고, 특히 마지막의 해피엔딩은 기분 좋은 여운을 남겼습니다.'인간극장'처럼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영화를 좋아한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돋보이는 인물은 강현철 코치입니다. 그는 평범한 코치는 아닌 게 확실합니다. 농구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 그리고 끈질긴 노력으로 불가능해 보였던 승리를 이끌어낸 그는 삶의 태도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남깁니다. 어려움을 만났을 때 포기하는 것과 다시 일어서는 것 가시에는 삶의 태도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리바운드'는 이러한 선택의 중요성을 상기할 수 있도록 해주며, 좌절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리바운드'는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스로의 꿈을 돌아보고 다시 일어설 용기를 북돋아줄 영화입니다. 영화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지만, 대다수의 관객들에게 높은 평점을 받았다는 사실은 분명히 의미 있습니다. 아직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넷플릭스 볼 만한 영화로 추천드립니다. 

     

     

     

     

    반응형